안녕하세요~ 오늘도 핫동이 입니다. 오늘은 운동을 하다가 내가 알고 있는 잘못된 운동상식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해져서 유투브를 찾아보았는데요. 유투브에 '체인지 그라운드'라는 채널은 잘못된 운동상식 12가지를 알려주었습니다. 그 중에서 제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4가지 잘못된 상식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정적 워밍업이 좋다?'
매일 아침 헬스장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준비운동입니다. 준비운동은 본운동에 들어가기 전에 내 몸에게 운동을 시작하겠다는 신호를 주는 것입니다. 정적 스트레칭이라고 하면 보통 자리에 서서 다리를 옆으로 벌려 눌러주거나 팔을 쭉 뻗어 팔을 늘려주는 행동을 말합니다. 하지만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이 정적 스트레칭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정적 스트레칭은 근육을 이완 시켜주는데 과도한 근육의 이완은 운동을 하다가 다칠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워밍업으로 좋은 스트레칭은 동적 스트레칭이라고 합니다. 동적 스트레칭은 축구선수들이 경기에 들어가기 전에 가볍게 뛰면서 골반과 어깨를 푸는 모습에서 볼 수 있습니다. 동적 스트레칭은 근육의 가동 범위를 늘려주고 열을 내는 효과를 볼 수 잇습니다.
'유산소 후 근력 운동하기'
유산소운동 다음 근력운동을 해야할까요? 근력운동 다음 유산소 운동을 해야할까요? 운동을 처음하시는 분들은 항상 헷갈려하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되어 가져왔습니다. 저는 유산소 후 근력 운동을 해야 근육이 더 잘 붙는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체인지 그라운드에서는 운동 순서는 개인의 목표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체중감량과 근력 향상이 목표라면 근력운동을 먼저하는 것이 좋고, 지구력 향상이 목표라면 유산소 운동을 먼저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신의 목적에 맞게 순서를 맞춰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살 빼고 싶은 부분 집중적으로?'
살은 굉장히 많은 스트레스를 우리에게 안겨줍니다. 배에 있는 뱃살은 없애버리고 싶을 정도로 짜증나죠. 뱃살을 없애기 위해서는 복근 운동만 하면 될까요? 배 뿐만이 아닌 특정 부위의 살을 빼기 위해 그 부위만 자극하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복근을 만들기 위해서는 윗몸일으키기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식이요법과 코어운동을 병행해야합니다. 뱃살을 빼는 것 역시, 배에 자극을 주는 운동만 하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칼로리를 태울 수 있는 전신운동을 함꼐 병행한다면 조금 더 빨리 자신이 원하는 배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운동이 너무 힘들어서 긴 휴식을 취한다?'
휴식은 운동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완전 저중량이 아니라면 쉬지 않고 운동 하기란 어렵습니다. 쉬지 않으면 자세가 흐트러지고 집중력이 떨어져 부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운동 세트 사이 휴식 시간은 필수입니다. 먼저 동영상에서 말하는 긴 휴식이 얼마나 긴 휴식인지 몰라 조금 찾아보니 한 3~5분 정도의 휴식 시간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전문가들은 긴 휴식은 좋지 않다고 말하는데, 그 이유는 긴 휴식은 심박수를 낮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조금 더 보충하자면 긴 휴식으로 인해 몸의 긴장이 풀어지게 되면 같은 자극 주어도 적은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리프트 운동시 30~75초가 적당하며, 인터벌 운동 시에는 30~1분을 권장한다고 말합니다. 저도 휴대폰을 가지고 가서 운동을 하다 보니 잠시 웹툰하나 보면 3분이 훌쩍 넘어가 있을 때가 있는데, 다음부터는 운동에만 집중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알고 있는 잘못된 운동상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더 재밌는 주제를 가지고 또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