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와이상점입니다. 타이어의 쏠림이 일어나는 경우 중 타이어 제조에서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책 타이어 정복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는 제조 시 고유의 쏠림 방향을 갖고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내부의 스틸 벨트, 캡 플라이, 비드, 에이팩스, 트레드 고무 등 타이어 부품들의 좌우 편심으로 설치 또는 고무 양의 쏠림 제조 등이 원인이며 육안으로는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쏠림량이 과다할 경우 차량 장착시 한 쪽 방향 쏠림 양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쏠림 방향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쏠림 증상을 확인하였다면 전류 좌우를 위치 교환하고 재차 시험 주행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쏠림 방향이 처음과 다르게 반대 방향으로 바뀌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쏠림 증상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하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 좌우 타이어의 공기압을 동일하게 재조정합니다.
2. 타이어의 유니포미티 마크를 좌우 대칭되도록 재조립합니다. 유니포미티 마크는 지름 12mm의 적색 원형 또는 도넛 모양으로 표시되며, 장착 시 내측 또는 외측으로 좌우측 바퀴에 일치시켜 장착해야합니다.
3. 쏠림 방향의 타이어만 내외측 재조립 후 다시 주행 테스트를 해봅니다.
4. 후륜도 한 쪽 쏠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은 방법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유니포미티(Uniformity)마크??
타이어 회전 중 접지면에 가해지는 힘의 변동 중 반지름 방향의 성분으로 RFV(Radial Force Variation)라고 칭하고 쉽게 풀이하면 회전 중 가장 진동이 심하게 발생하는 부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제조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통상 쏠림 방향(Conicity) 사이드월에 표시된다고 합니다.
타이어에 그려져있는 빨간점에 대해 궁금했었는데, 유니포미티라는 생소할 수 있는 단어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고, 제조시에 발생으로 인한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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