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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타이어 마찰 소음발생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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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동차를 타다보면 어디서 오는지 모를 소음을 느껴보신 적있으신가요?
한번 신경쓰이기 시작하면 계속 신경쓰이는 것이 소음인데요.
오늘은 타이어 마찰 소음발생 현상에 대해 책, 타이어 정복기를 통해 타이어 마찰 소음발생 현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소음

주행중 타이어에 발생되는 소음은 트레드가 노면과 접촉하면서 고유 진동을 발생시키고 공기를 매개체로 전달되는 것을 말합니다.  
소음의 양상은 발생 원인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1. 트레드 패턴의 형상에 의한 패턴 소음
2. 노면 조건에 의한 노면 소음
3. 타이어의 이상 마모에 의한 이상 마모 소음
 

1. 타이어 패턴 소음

첫번째 타이어 패턴 소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턴 소음에는 트레드의 형상이 리브 패턴보다 러그나 블록 패턴일 경우에 소음이 더 크고, 지면과 접촉하는 블록 면적이 좁은 것보다 넓은 것이 더 큰 소음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승차감용인 올시즌 제품보다 스포츠 주행용인 퍼포먼스 썸머 타이어에서 패턴 소음이 더 큰 이유가 되겠습니다.
접지 블록이 크면 좋은점??
접지 블록이 좁은 제품보다 접지 면적이 넓기 때문에 견인력제동력이 우수하고 특히 코너링추진 그립력이 우수합니다. 
 

2. 노면의 소음

두번째 노면 소음입니다. 타이어의 패턴 형상보다 노면의 표면 거칠기에 따라 마찰 소음이 달리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많은 도로를 다니다보면 노면의 상태에 따라 소음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소음은 패턴의 형상이 조밀하고 리브 패턴에 가까울수록 소음의 발생이 적고 러그 또는 블록 패턴에 가까울수록 더욱더 거칠고 강한 소음을 유발하게 됩니다. 
 
최근 신설되는 시멘트 도로는 과거에 비해 표면의 거칠기가 곱고 아스팔트 노면과 흡사한 수준의 노면 소음과 정숙성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시멘트 노면의 소음 주파수는 가늘고 날카로운 고주파수를 형성하고 아스팔트 노면은 좀 더 중저음대의 굵직한 저주파수 영역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3. 이상 마모의 소음

세번째 이상 마모의 소음입니다. 상당히 중요하며, 저에게는 가장 많이 상담하시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마모 소음의 주원인
1. 부적절한 공기압 관리
2. 차륜 정렬의 불량
3. 거친 운전 습관 등
 
특히 앞바퀴에서 톱니 마모(힐앤토)는 보통 신품 장착 후 5,000km 전후로 발생하기 시작해서 10,000km가 넘어가면 주행중 '웅~웅~웅~,착~착~착'하는 규칙적이면서 때로는 불규칙적인 이상 소음을 만들어냅니다.
 
이 때 타이어 위치 교환을 통해 소음을 감소시키고 톱니 마모를 정상적인 마모로 유도하는 예방 정비를 시행해야합니다.
결국 이상 마모에 의한 소음은 적정 공기압 관리와 위치 교환 및 얼라인먼트(차륜 정렬) 교정을 통해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해결법입니다. 
 
이상 마모의 또 다른 원인은 결함이 있는 현가장치, 액슬 빔, 베어링, 브레이크 편제동, 급출발 및 급제동, 휠의 무게 중심 불균형, 부적절한 타이어와 림의 조립 상태도 이상 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값비싼 타이어를 장착했다 해도 장착(조립) 품질이 불량할 경우 진동과 소음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또다른 타이어 소음

  • 펑크 수리한 지렁이 끝 부분과 노면의 마찰에 의한 소음 (짝짝짝~~~,쩍쩍쩍~~~)
  • 신품 장착 후 트레드에 부착된 스티커 미제거 시 날카롭고, 넓은 면적의 마찰음 발생
  • 관통된 이물질(못, 나사, 철사, 너트 등)과 노면 마찰음(금속음의 날카로운 소리) 발생 (딱딱딱~~)
  • 트레드 홈에 돌이나 이물질이 낀 경우 돌 굴러 가는 소음 발생 (딱딱딱~~)

주행 중 실내로 전해지는 타이어 소음을 줄이는 방법
1. 차량 하체 및 실내 바닥 방음 곳아(언더코팅, 흡음제 시트 설치 등)
2. 외부 소음 차단용 문짝 몰딩 교체
3. 마모율 50% 미만 타이어 교체(트레드 홈 깊이 낮아지면서 충격음 증가)→ 이와 같은 상황도 많이 발생합니다. 타이어 교체 후 괜찮아진 경우가 많습니다.
4. 이상마모된 타이어 위치 교환 및 신품 교체
5. 타이어 내부에 흡음재 폼 시공(사용중인 제품 시공 가능)
 
오늘은 소음에 대해 정리해본 시간이었습니다.
어떤 이유로 소음이 발생하는지 어떻게 소음을 줄일 수 있는지까지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도 고객님들에게 이러한 설명을 잘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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