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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타이어에 나타나는 현상들(코드절상, 코드겹침, 타이어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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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책, 타이어 정복기를 통해 타이어에 나타나는 여러가지 현상들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타이어와 관련된 일을 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충격에 의한 타이어 내부절단 현상(Cord Break Up)
코드 절상은 주로 편평비(60시리즈 미만)가 낮은 승용차용 타이어에서 발견되는 사고의 양상입니다.
발생 원인은 지하철 공사장의 복공판 모서리, 과속 방지 턱, 도로변의 포트 홀(움푹 패인 노면), 보도 연석 등을 과석(충격)하여 주행 시 타이어의 옆면이 급격히 접히면서 코드 절상이 발생됩니다.
 
→제가 겪어본 현상으로는 위의 경우도 많았고, 고속도로에서 떨어진 물건에 의해서 코드 절상이 일어난 경우도 많았습니다. 도로에 단단한 물체를 버려서는 안됩니다.
 
특히 공기압이 부족한 타이어는 코드 절상 사고가 더욱 쉽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상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고 장애물 또는 비포장 구간을 주행할 때 속도를 줄이는 안전운전이 매우 중요한 예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외부양상
외부 충격에 의해 코드가 절상된 부위가 사진처럼 사이드 월 외측으로 부풀어 오르고 (손가락 두개에서 세개 정도 넓이), 림플랜지에 고무 충격의 흔적이 동반됩니다.
 
내부양상
타이어를 림에서 탈착한 후 내부 인너라이너를 살펴보면 사진처럼 절상되거나 긴 타원형의 충격 흔적이 나타납니다.
(타이어 시리즈 및 사이드월의 두께에 따라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2. 타이어가 움푹 들어가는 현상(Cord Overlap,Dent)
코드 겹침 증상은 타이어 성형 시 바디 플라이의 이음새가 두 겹으로 겹치면서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옷감의 재봉선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이라 설명합니다.
코드의 겹침이 발생된 부위는 한 겹인 부위에 비해 공기압 주입 시 덜 팽창됩니다. 
움푹 패인 것처럼 보이지만 모든 타이어는 코드 겹침 방식으로 제조하고 있고 사용상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안심해도 좋습니다.
 
코드 겹침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서 마모가 다 된 폐타이어의 사이드 월(옆면)을 365도 방향으로 절단한 후 아래 우측 사진과 같이 단면을 살펴보면 전원주 방향으로 2~3개의 코드 겹침 부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외부물체에 의한 타이어 손상
타이어 사고 중 많이 발생되는 사고는 주행 중 도로의 이물질(돌, 금속, 도로단차, 연석)에 의해 타이어 옆면과 코드가 직각으로 날카롭게 절단되는 컷 양상이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운전자들은 당장 타이어가 파열되지 않아 계속 사용해도 될 것으로 안심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 언제 파열될지 모르는 매우 위험한 상태인 것입니다. 
계속 사용이 가능한지 자가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절단된 곳에 바디 플라이(폴리에스터 코드)가 보일 경우 즉시 타이어 전문점을 방문하여 진단 후 신품으로 교체할 것을 권장합니다. 
 

사이드월의 절단 증상은 전후/좌우 모든 차륜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동승석 후륜에서 발생하기 쉬운데 그 이유는 우회전 시 동승석 후륜이 보도의 연석과 충격되는 경우가 종종 있고 이때 휠도 함께 손상되면서 심한 경우 충격 증식 파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컷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기적인 공기압 점검을 실시하고 주행 전 타이어를 육안으로 검사합니다.
도로 주행 시 돌출물 및 외상 사고에 주의해야하며, 타이어 손상 사고가 발생하거나 관통 물체를 확인했을 시 즉시 확인하고 계속 사용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항상 우측 후면의 사각지대와 장애물을 주의깊게 살피면서 핸들 조작을 해야 안전한 선회 반경을 확보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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