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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타이어 마모와 관련된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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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타이어 마모에 관한 내용을 책 타이어 정복기를 통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타이어 가게에서 일하는 저의 입장에서는 꽤나 도움이 될 것 같은 부분입니다.
혹시나 다른 분들에게도 필요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타이어 마모는 고무 지우개와 비슷하다?

지우개를 마찰면과 45도 각도로 세우고 문지르면 다음 그림과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먼저, 지우개의 끝부분은 면의 마찰에 의해 마모됩니다. 마모된 면은 복구되지 않으며, 지우개 이동 시 떨림이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3가지 양상이 타이어에도 비슷하게 발생함으로써 타이어 이상 마모가 초래된다고 합니다. 
 

힐앤토 마모

Heel & Toe의 마모는 이끄는 부와 끌리는 부 간의 마모량 차이로 톱니 형태의 단차가 발생하는 마모 형태를 말합니다.
타이어의 회전 시 지면과 이탈 과정에서 블록의 변형이 발생합니다. 이때 끌리는 부에 미끄럼이 증가하여 마모량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타이어 마모와 상관성이 높은 마찰 에너지를 측정하면 이와 같은 결과로 끌리는 부의 마찰 에너지가 높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힐앤토가 일어나는 이유

대부분의 타이어는 숄더부가 러그형 패턴 구조로 되어있고, 반복적인 회전을 통해 이와 같은 힐 앤 토 마모 양상이 진행됩니다. 공기압이 적거나 차륜정렬이 올바르지 못할 경우 더욱 빠르고 심한 양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힐앤토 현상을 자주 접합니다. 그 이유가 이런 이유였군요.)
 

힐앤토 증상 완화방법

간혹 정상적인 공기압 상태에서도 힐앤토 증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는 러그형 블록이 견인과 제동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정상적인 현상이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고 전후 또는 대각선 방향으로 주기적인 위치교환을 추천하며, 급제동, 급가속, 급선회 등 타이어 이상마모에 영향을 주는 비정상적인 운전 습관을 삼가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타이어 공기압과 차량 구조적 상태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 그림
 

이상마모

이상 마모는 타이어 수명을 단축시키며, 자동차의 연비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타이어 이상마모를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고 전합니다. 
정기적인 공기압 점검으로 적정 공기압을 유지한다면 이상마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 점검 및 조정 또한 필요하며, 정기적인 위치 교환을 실시하여 사용 초기에 집중 관리해줘야 합니다. 
 
주행거리 5천~1만km 이내 실시를 권장하고 급가속, 급정지, 급회전을 가급적 하지 말아야 하며, 급격한 코너길은 감속 운행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비포장도로 주행 후 차량 하체점검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전합니다.
 
(글을 정리했을 때 틀린 말은 없지만 이대로 관리한다면 비용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용 생각 안하신다면 이상마모는 관리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차륜 정렬 요소별 타이어에 미치는 영향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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