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핫동이 입니다! 공공장소에서든 어디서든 배가 아프면 굉장히 난처한 상황이 많이 일어나곤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해결하는데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소화기관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로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도 위나 장의 운동기능 장애로 복통, 설사, 변비, 복부 팽만, 복부 불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으로는 폭음, 폭식, 자극적인 식품섭취 그리고 찬 음식의 과량 섭취 등의 식사성 요인과 과로, 불안, 긴장과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장 건강을 위해서는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섬유소로 인해 대변의 양이 증가하고 부드러워져 변비를 해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나친 섬유소 섭취는 장 내 세균 작용으로 인해 가스 발생으로 인해 복부 팽만감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합니다!

장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매실

매번 배가 아프다고 하면 매실액을 물에 타서 먹으라고 합니다. 매실은 해독 작용을 해주는 카테키산을 함유하고 있어 장 내 살균성을 높여줍니다. 카테키산은 장의 염증을 예방해줍니다.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소화불량 해서, 배탈 등 위장 장애와 장의 연동운동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사과

사과도 장의 운동성을 개선해 변비와 설사를 해결하는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사과의 펙틴이라는 성분은 장 내 노폐물을 밀어내 장을 깨끗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3.생강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냉증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생강을 차로 끓여먹으면 장 기능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기 만들어 설사와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고구마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은 고구마도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고구마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장 내 수분을 흡수해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늘은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튼튼한 장으로 난처해지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월의 황매산 억새  (0) 2020.12.08
방어회 알고먹자  (0) 2020.12.04
목푸는법  (0) 2020.11.13
경북 의성 맛집 추천  (1) 2020.10.19
까르보나라 만들기  (0) 2020.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