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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의 기본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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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핫동이입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에는 엔진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책, 자동차 구조 교과서를 통해 엔진의 기본구조는 어떻게 되며, 실린더 블록과 실린더 헤드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실린더 블록과 실린더 헤드

엔진이 힘을 발생시키는 기본 단위는 실린더와 피스톤이라고 합니다. 실제 엔진은 내부에 실린더의 통구조가 만들어낸 실린더 블록과 실린더의 천장에 있는 실린더 헤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둘 다 연소/팽창 행정의 폭발적인 연소가 일으킨 압력 상승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튼튼하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부품이 무거워진다면 주행 성능과 연비라는 측면에서 안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강도 유지와 상관이 없는 부분을 깎아서 경량화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전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철재를 사용하지만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소재를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린더 블록에는 엔진의 기통 수에 맞춘 통구조가 존재합니다. 이 통에 피스톤이 들어가며, 피스톤과 실린더 헤드의 경계 부근이 상사점이 됩니다. 실린더 블록의 하부에는 크랭크축을 지탱하는 구조가 있는데, 지탱하는 부분이 별채일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크랭크축과 피스톤이 커넥팅 로드로 연결됩니다. 그리고 그 밑에는 엔진의 바닥이 되는 오일 팬이 부착되어 있으며, 오일 팬은 엔진 내부를 윤활하는 엔진오일의 저장소로도 사용됩니다. 
 
실린더 헤드의 경우, 실린더 블록의 통에 대응하는 부분에 오목한 곳이 있습니다. 이곳이  연소실을 구성하며, 흡기 포트나 배기포트 등의 통로, 점화 플러그의 전극 부분을 돌출시키는 구멍, 흡배기 밸브를 다는 구멍 등이 있습니다. 이들 흡배기 밸브를 여닫는 밸브 시스템도 실린더 헤드에 설치됩니다. 실린더 헤드의 상부에는 실린더 헤드 커버가 달려있는데, 이 부품이 내부를 보호하고 밸브 시스템 등을 윤활하는 엔진오일이 튀는 것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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