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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차량쏠림의 이유2 (좌회전과 우회전 구간, 패이거나 돌출된 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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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카와이상점입니다. 오늘은 헌터의 자료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좌회전과 우회전 구간에서의 쏠림과 패이거나 돌출된 구간에서의 쏠림은 어떤 부분에서 일어나고 어떤 대처를 해야하는지 확인하고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저도 배우는 단계이다 보니 모르는 부분이 많습니다. 
 


좌회전 및 우회전 구간

1. 스티어링휠을 돌린 후 놓았을 때 되돌아오는가?

스티어링휠을 돌리게 되면 자연스레 복원력이라는 힘 때문에 핸들이 약간은 돌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스티어링휠을 돌린 후에도 되돌아오지 않는다면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a. 볼 조인트나 스트러트 베어링 속박 (여기서 스트러트 베어링은 쇼바와 연결되어있는 것이 아닐까합니다.)
b. 스티어링 기어 박스 조정 
c. 캐스터 각도 (심한 캐스터 각도 차이로 인한 문제가 일어날 수도 있겠습니다.) 
 

2. 마지막으로 돌렸던 방향으로 차가 흐르는 경향이 있는가?

차량을 돌리고나서 지속적으로 돌린 방향으로 차가 조금씩 이동을 한다면 확인해봐야할 사항입니다.
 
a. 볼 조인트나 스트러트 베어링 속박 (여기서도 확인을 해야하는 부분이군요.)
b. 스티어링 기어 박스 조정 (또 한번 나오게 됩니다. 핸들의 영점 조정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c. 스티어링 또는 서스펜션 부품을 올바르지 못한 토크로 조임 (어떤 부품이든 메이커에서 요하는 적절한 토크가 있습니다.) 
 

3. 이상한 소음이 나거나 부품의 이동이 발생하는가?

 
a. 회전하고 있는 동안 찰깍거리는 소리는 외측 (고정된) CV 조인트(등속조인트) 마모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b. 심하게 회전하고 둔덕을 (방지턱?) 넘는 중에 갈리는 소리는 스티어링 스톱(?)이 마모되었거나 기름을 칠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c. 회전할 때 소음이 나거나 진동이 있으면 4륜 구동 차량에서 외측 U-조인트가 마모되었거나 속박이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d. 스트러트 베어링 또는 볼조인트 속박
e. 기어 박스 조정 
 

패이거나 돌출된 구간

1. 차가 방향을 바꾸는가? 

a. 외측 타이로드들의 각도들이 다를 때
b. 스티어링 연결장치 부착  또는 기어 박스  설치 부착
 

2. 이상한 소음이 나거나 부품 이동이 발생하는가?

a. 쇼크 또는 스트러트 부착 또는 내부 고장
b. 서스펜션 바닥이 닿는다. 
(아무래도 덜컹일 때 닿는거다 보니 쇼바쪽으로 보면 될 듯합니다.) 
 

3. 차가 과도하게 튀어 오르는가?

a. 쇼크 또는 스트러트 마모
b. 스프링 상태 


오늘도 하나 배우게 됩니다. 패이거나 돌출된 구간에서의 문제, 좌회전과 우회전 시 생기는 문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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