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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차량쏠림의 이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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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주행에는 주행점검이 있습니다. 직선, 수평구간에서는 앞으로 똑바로 가는지, 정지 출발 구간에 쏠림이 일어나진 않는지, 좌회전과 우회전, 쏠림이 타이어 때문인지 아니면 파워 스티어링 때문인지에 대한 것을 정리해두려고 합니다. 
 
일을 하면서 기준도 생길 수 있으며, 얼라이먼트 작업 후의 기준을 바로 잡기 위한 정리입니다. 
세계적인 얼라이먼트 장비 회사  헌터의 자료를 가지고 참고합니다. 


직선과 수평 노면 구간

1. 스티어링 휠이 기우는가? 
①전륜 개별 토우가 부정확한 경우 
②후륜 개별 토우가 부정확한 경우
-직선 구간에서 전륜 뿐만 아니라 후륜 개별 토우가 부정확할 경우에도 핸들이 기우는 모습을 보일 수 있겠습니다. 
 
2. 차가 한쪽 방향으로 쏠리거나 흐르는가?
 차량이 직선 구간에서 천천히 쏠림이 일어나는 것을 흐른다고 표현을 합니다. 쏠림은 흐름보다는 빠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첫번째 경우, 차가 30km/h 이하 속도에서 쏠림
이와 같은 경우에는 ①타이어의 코니시티라고 불리는 원뿔효과 또는 플라이 스티어의 문제가 될 수 있겠습니다. 
②브레이크의 끌림으로 인해서도 저속에서의 쏠림이 일어날 수 있음을 인지해야합니다. ③파워 스티어링 밸런스가 맞지 않다면 쏠림이나 흐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차가 30km/h 이상 속도에서 쏠린다면 ①전륜 캠버 좌우차가 제조회사의 규격을 초과할 때②전륜 캐스터 좌우차가 제조회사의 규격을 초과할 때 ③노면이 고른지 확인해야합니다. ④측면간 하중 불균등으로 인해서도 쏠림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1번, 2번, 3번의 경우는 겪어 봤지만 4번은 겪어보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정지 및 출발 구간

다음은 정지 및 출발할 때의 쏠림을 확인해야 합니다. 
1. 차가 제동이 걸리는 동안에 쏠림이 있다?
①마찰 재료 오염 ②캘리퍼 피스톤이 꽉 물고 있는 경우 ③캘리퍼 슬라이드 속박(?) ④마스터 실린더 바이패스(?) ⑤브레이크 호스 제한 - 브레이크 호스에서의 문제를 말하는 듯 합니다. 일단 제동이 걸릴 때 쏠림이기 때문에 브레이크 계통을 확인하면 될 것입니다. 
 
2. 브레이크를 힘껏 밟는 동안에만 차가 쏠림이 있다?
①컨트롤 암 부싱의 문제 ②래디어스 암 부싱의 문제 ③스트러트 로드 부싱의 문제
힘껏 밟을 때는 강한 힘이 작용되기 때문에 고무로 된 부싱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은 듯합니다. 
 
3. 가속하거나 감속할 때 차가 쏠림이 있다?
①엔진이나 트랜스액슬 마운트 마모 ②서스펜션 부품 마모( 컨트롤 암이나 스트러트 로드 부싱) ③타이어 원뿔효과 또는 트레드 패턴 차이로 인한 쏠림(예전엔 금호와 한국이 섞여서 주행하던 중고차 차량에서 확인해본 적이 있습니다.)  ④타이어 원둘레 차이에 의한 쏠림 (양쪽의 타이어의 폭이나 높이가 다를 경우 생기는 부분입니다.) 
 
4. 이상한 소음이나 부품의 이동이 발생하는가?
①서브-프레임 설치 볼트의 문제 ②컨트롤 암 부싱의 문제  ③스트러트 로드 부싱 ④쇼크 및 스트러트 ⑤부서진 범퍼 
이 부분은 정비 문제부분이기에 공부가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직선구간과 정지 및 출발 구간에서의 쏠림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얼라이먼트를 보고 나면 항상 주행점검을 하게 되는데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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