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 시간에 이어 타이어구조 및 각부 명칭에 대한 글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책, 타이어 정복기를 통해 캡플라이, 벨트, 카카스에 대한 배움을 얻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처럼 타이어에 관해 배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캡 플라이
캡 플라이는 래디얼 타이어의 벨트 위에 위치한 특수 코드입니다.
주행 시 벨트의 움직임을 최소화해서 내구성을 우수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보강된 캡 플라이는 고속 주행 시 원심력 및 벨트의 변형으로 인한 벨트 층간 세퍼레이션(박리현상)을 방지하며,
고속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나일론계의 보강 코드지를 사용합니다.
*세퍼레이션(박리현상) -인터넷을 찾아보니 분리되는현상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벨트
외부의 충격을 완화시키고 트레드 접지면을 넓게 유지하여 주행 안정성을 우수하게 합니다.
스틸 벨트로 구성되어있으며, 스틸 벨트는 타이어 패턴 및 콤파운드와 함께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품입니다.
노면 그립력, 핸들링, 라이드 등 타이어 성능의 근간이 됩니다.
*라이드(Ride) - 승차감을 말합니다.

타이어 벨트의 주요 요구 특성
1. 와이어 장력 및 내부식성이 클 것 (부식되지 않는 성질)
2. 와이어 꼬임 정도 및 밀도를 유지할 것
3. 코팅 고무 접착력이 클 것
4. 코팅 고무 내열성이 클 것
스틸 벨트 층은 엇갈리는 형태로 제작되며, 각 층을 구성하는 와이어도 몇 가닥의 철선이 꼬여진 철심으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야 강한 압력에도 버티는 타이어가 되는 듯 합니다.)
벨트의 단단한 정도는 인치당 와이어의 가닥수로 나타낸다고 합니다.

카카스
타이어 내부의 코드 층으로 하중을 지지하고 충격에 견디며, 주행중 굴신 운동에 대한 내피로성이 강해야합니다.
*굴신 운동 타이어가 회전 중 사이드 월에 발생하는 상하 자우 굽힘 현상. 이러한 이유로 편평비가 높은 제품보다 낮은 제품이 상대적으로
카카스(바디 플라이)는 타이어의 골격을 이루는 뼈대의 역할을 합니다.
인너 라이너와 함께 공기압을 유지하여 외부로부터 부가되는 하중을 지지합니다.
재질은 주로 폴리에스터와 레이온이 사용되며, 타이어의 종류에 따라 카카스의 코드 재질, 경/밀도, 콤파운드를 달리하여 구성합니다.
카카스의 주요 요구 특성
1. 충격 흡수성 및 충격 저항성
2. 치수의 안정성
3. 플랫 스포팅 레지스턴스

인너 라이너
타이어 내부에 튜브 대신 동일한 재질의 고무층을 삽입하여 타이어의 공기압을 유지하고 공기누출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 요구 특성으로는 내공기 투과성이 우수한 뷜 고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사이드 월
숄더 아래 부분부터 비드 사이의 고무층을 말하며 내부의 카카스를 보호하고 굴신 운동을 함으로써 승차감을 좋게합니다.
또한 타이어 규격 등의 각종 문자와 정보들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카카스를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도 하며 주요 요구특성은 내피로성 및 인장강도, 연신율 등이 요구된다고 합니다.

에이팩스
비드의 분산을 최소화하고 외부의 충격을 완화하여 비드를 보호하는 삼각형태의 고무 충진 부품입니다.
주요 기능은 사이드부의 강성을 결정하여 승차감과 조정 안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비드 와이어
스틸 와이어에 고무를 피복한 사각 또는 육각형태의 와이어 번들로 타이어를 림에 안착하고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 요구 특성으로는 유연성, 굽힘 강도, 인장응력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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