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업계에서 일하면서 타이어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책, 타이어 정복기를 통해 타이어의 구조 및 명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와 같이 타이어 공부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타이어의 구조
먼저 타이어의 구조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타이어는 트레드, 캡플라이, 벨트, 카카스, 인너 라이너, 사이드월 등으로 이루어진 구조입니다.
오늘은 트레드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1. 트레드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입니다.
트레드의 조건으로는 자동차가 움직이고 멈출 때 필요한 마찰력을 주며, 내마모성이 좋아야하며, 외부 충격에도 터지지 않고 견딜 수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발열이 적어야 합니다.
타이어 옆면에는 이러한 부분이 기재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에서 알려주는 트레드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트레드의 주요 요구 특성
①내마모성 : 마찰에도 닳지 않고 잘 견디는 성질.
②내컷팅성 : 잘려지지 않으려는 성질.
③내크랙성 : 갈라지지 않으려는 성질.
④저연비성 : 연료 소모량이 적게 발생하려는 성질.
⑤내발열성 : 열이 발생하지 않으려는 성질.
타이어는 타입별로 트레드의 요건이 다르다고 합니다.
고성능 타이어의 경우 하이그립 앤 웻(High Grip & Wet) 성능 및 내 발열성을 중시합니다.
빨리 달리는 고성능 차량은 제동력과 젖은 도로에서도 잘 다닐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사계절 타이어는 내 마모성 및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성능을 중시합니다.
사계절 타이어는 승차감과 긴 타이어 수명이 장점이기에 위의 성능이 중요시하는 듯 합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저온하 소프트니스 유지 및 결빙로 그립력을 극대화합니다.
눈이나 빙판길에서 미끄러지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트레드 패턴
트레드 패턴의 기능은 형상 및 그루브의 깊이 변화에 따라 제동, 구동 성능 및 R&H, NVH 성능 차이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트레드 패턴 설계의 요소
1. 메인 그루브 갯수, 폭, 깊이, 위치 - 접지율, 배수성, 원더링(Wandering)
*원더링 - 주행중 차량이 좌우로 방황하는 현상
2. 측면 그루브 형상, 갯수, 깊이, 방향성 - 접지율, 배수성, 풀링(Pulling), NVH, R&H, 그립 마모
*풀링 - 주행하는 자동차를 한 쪽 방향으로 당기는 힘 또는 쏠리는 힘을 말한다.
*R&H - Ride & Handling 승차감과 핸들 조정감각
3. 홈(Sipe) 형상, 갯수, 깊이, 위치 - 라이드(Ride), NVH, 마모, 그립(Grip)
*라이드 - 승차감
4. 피치(Pitch) 갯수, 크기, 배열 - NVH, 마모
*NVH - Noise(소음), Vibration(진동), Harshness(거슬림)의 약자
이렇게 트레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트레드의 패턴 모양 트레드가 갖추어야할 특성들을 알게되었고, 어떤 부분이 고객님들에게 중요할지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어 표기법 (0) | 2023.07.10 |
---|---|
타이어구조 및 각부 명칭(캡플라이,벨트,카카스,사이드월 등) (0) | 2023.07.07 |
알로이휠의 장점 (0) | 2023.07.03 |
타이어의 재료 (0) | 2023.06.29 |
타이어는 어떤 기능이 있을까? (4) | 2023.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