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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현대모비스 수소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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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공부하는 핫동이 입니다!

 

 

최근 유튜브를 보다가

 

 

현대모비스에 관한

수소 이야기가 있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소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유럽에서는 기차, 선박, 지게차, 건설기계에 수소 연료전지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수소 관련 기업들도 신 에너지의 가능성에

지난 수십 년간 조 단위의

투자를 하며 연구개발을 진행해 왔습니다.

 

 

 

 

그리고

 

 

현대차는

현재 넥쏘라고 불리는

수소 전기차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넥쏘에 쓰이는

연료전지 부품을 생산하는 곳이

 

 

바로

현대모비스 입니다.

 

 



연료전지 스택

 

 

현재 코스피 순위 12위를 하고 있는

현대모비스는

 

수소 전기차의 가장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연료전지 스택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수소는 산소와 만나 전기를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수소와 산소를 결합해 전기를 만드는 장치가

 

 

바로 연료전지 스택

 

 

수소 전기차는 수소를 싣고 다니면서

수소차 안에 탑재된

연료전지 스택을 통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합니다.

 

 

 

연료전지 스택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가정용, 발전용, 항공용, 선박용 등

 

 

수소에너지를 사용하는 모든 곳에

필수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료전지 스택은 만들기가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만드는 회사가

전 세계를 봐도

손에 꼽힐 정도!

 

 

 


MEA

 

특히

MEA라는 부품이 가장 만들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연료전지 스택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인

MEA

 

 

MEA는

분리막에 산소와 수소가 만나도록 하는

촉매를 바른 부품입니다.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굉장히 얇은 막 위에

촉매를 고르게 펴 바르는 기술이기에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조금만 더 바르거나

덜 바르는 상황이 오면 연료전지는

제 기능을 하기 어렵다고 하니

 

 

 

얼마나 세심한 작업이 필요한지

감도 오질 않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설계된 MEA를 자동화 설비를 통해

대량 생산하는 기술도 어렵다고 합니다.

 

 

 

 



현대모비스 연료전지 스택 공장

 

 

충청북도 충주에 있는

현대모비스 연료전지 스택 공장은

세계에서 유일한 연료전지 스택 일관 생산 공장입니다.

 

 

 

현대모비스 충주 공장은 MEA부터 연료전지 스택,

구동모터, 수소연료공급장치 등을

 

 

한 번에 조립해 생산해내는 유일하다고 할 수 있는 공장입니다.

 

 

 

현대모비스는 2017년 연간 3천대 생산규모로 공장을 설립했지만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2만 3천대 규모로 증설하였으며,

 

 

현대차 그룹은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50만 대,

연료전지 시스템 70 만기를 생산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말을 하여

 

 

현대모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수소경제를 계속해서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소 전기차인 넥쏘 역시도

점차 판매량을 늘려나가는 중입니다.

 



 

수소 전기차의 심장 역할을 하는 한국의 수소연료전지 스택이

전 세계 수소 경제의 심장이 될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만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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