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인의 비판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타인의 비판에 신경쓰시고 계신가요? 우리는 왜 타인들의 비판에 휘둘리는 걸까요. 
어떻게 하면 타인의 비판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을지 보도 섀퍼의 책 이기는 습관에 나오는 열세번째 습관 세개의 그룹을 받아들여라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어디에서나 세 개의 그룹이 존재한다. 

어디에서나 세 개의 그룹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 첫번째 그룹은 당신을 거부하는 그룹, 두번째 그룹은 아무런 결정도 하지 못하고, 최종적으로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는 그룹, 세번째는 당신의 아이디어와 경험 철학을 수용하는 그룹입니다. 
 

당신은 무엇을 하든 상관없이 항상 이 세 그룹을 만나게 된다고 합니다. 
이는 근본적인 현상이며, 절대로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 회사 또는 당신 탓이 아닙니다. 이는 그저 무리를 지어 살아가는 인간의 천성입니다. 
>>책에서는 내가 무엇을 하지 않더라도 이와 같은 세가지의 그룹을 만난다고 합니다. 아무것도 안해도 아무것도 안한다고 뭐라하는 사람들이 있듯이 말입니다. 
 
나아가 모든 아이디어와 제품은 다음의 세 단계를 거친다고 합니다. 
1단계 : 조롱. 사람들로부터 무시당하고, 공공연하게 웃음거리가 된다.
2단계 : 비판. 비판은 조롱에 비해 능동적인 측면이 있기에, 두번째 단계는 첫번째 단계보다 더 발전한 단계로 간주 할 수 있다.
3단계 : 인정. 충분히 오랫동안 버티고 자신의 노선을 충실하게 고수하는 사람은 더 이상 비판 받지 않는다.
 
>>조롱과 비판을 받지 않으려면 충분히 버티라고 강조합니다. 생각해보면 오랫동안 하나의 일을 한 전문가는 인정을 받는 것 같습니다. 저도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공부하고 노력하지만 아직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지를 털어내라

우리는 인정해야 합니다. 우리에게는 타인을 변화시킬 힘이 없다는 것을 말입니다. 
누구에게나 자유 의지가 있습니다. 다만 타인의 비판을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한 권리는 언제나 우리 자신에게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타인의 비판을 받으면 그저 툭툭 털어버리는 습관을 몸에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습관이라는 말이 눈에 들어옵니다. 비판을 받았을 때 툭툭 털어버리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 툭툭 내일 툭툭 털어내다보면 습관이 되어 조금은 덜 힘든 시간을 보낼 것입니다. 

 

자신에게 집중하라

타인의 비판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라는 것이다.'
위너들은 남들보다 더 배고파하고, 더 배우고 싶어 하고, 더 열심입니다. 
그 이유는 감정을 타인에게 쓰지 않고 열정과 욕구를 자신을 위해 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자의 경험에 따르면 자신의 실패를 덜 기억하는 사람일수록 성공할 확률이 크다고 합니다.
당신이 부정적인 생각과 실패를 곱씹는 동안 위너들은 긍정적인 생각과 성공을 되새긴다는 사실을 기억해야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할수록 상대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성공으로 다가간다는 말 새기도록 해야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