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소

수소경제가 이뤄질 수 있을까?(이한나 연구원)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공부하는 핫동이 입니다!

저는 수소에 관심이 많습니다. 수소는 친환경으로 가는 데에 필요한 자원이며,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저는 수소에 대한 이야기들을 하나 하나씩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유튜브 '머니올라'라는 채널에서 이베스트 증권 이한나 연구원과 나눈 대화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수소 사회를 꿈꾸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소 사회는 친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간은 많은 발전을 위해 환경을 너무나도 많이 파괴했습니다.
환경이 파괴가 되면서 우리에게 일어나는 문제들이 이제는 몸에 와닿기 때문에 친환경 사회로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중에서 수소는 태양광, 풍력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 에너지입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은 수소 생산은 석유화학 공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인 부생수소, 흔히 말하는 그레이 수소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친환경 수소가 아니라는 논란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는 질문입니다.

수소차, 수소경제가 미래의 대형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가?

수소차, 수소경제가 과연 미래의 대형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이토록 몰두하고 집중해야하는 산업인지에 대한 사회자의 질문에 공감했습니다.
수소에 대한 연구는 생각보다 오래전부터 계속 해왔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기술이 어렵기 때문에 아직 상용화를 시키기가 어려운 현실인데요.


이한나 연구원은 정책적으로 보았을 때 답을 찾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비용이 줄었다 늘었다는 있었지만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등의 주요국에서 수소에 대한 예산이 빠져본 적이 없고, 수소 경제로의 포트폴리오를 정책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충전소, 연료전지 발전소, 이동식 튜브트레일러와 같은 인프라 중심으로 발전할 것이기에 수소 경제는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해결해야할 문제가 많다고 합니다. (이게 정말 중요하죠 ;;)

수소통의 폭발 위험은??

그럼 수소차나 수소충전소를 많이 만들었을 때 폭발 위험은 어떻게 될까요?
소재에 따라 수소 폭발 위험이 다르다고 합니다.

2019년 강원도에서 수소충전소 폭발 사고가 났었는데, 수소 저장 탱크의 소재를 금속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큰 폭발이 났었다고 합니다. 가격적으로 봤을 때 금속이 탄소섬유보다 더 싸기 때문에 쓰였다고 보는데,
굉장히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소차 넥쏘 같은 경우에는 탄소섬유 소재가 쓰인다고 합니다.

탄소섬유는 고무와 같이 탄성이 있으며, 강도도 가지고 있습니다.
수소를 저장함에 있어, 강도도 중요하지만 탄성이 있어야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탄소섬유가 수소 경제에서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비용부담이 있어 현재 '탄소섬유·플라스틱 레진 복합소재'를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탄소섬유 기술을 가진 국내외 업체는?

수소 경제에서 핵심인 탄소섬유 기술을 가진 국내외 업체는 어디가 있을까요?
가장 먼저 일본의 도레이첨단 소재가 글로벌 1위 업체라고 합니다.
수소 저장,공급 용기 중 탄소소재가 들어간 곳에는 도레이첨단소재가 거의 독점적이라는 설명입니다.

국내에서는 국산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데, 효성 첨단소재가 유일하게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어제 효성첨단소재의 주가를 살펴보았는데 1년 만에 거의 15배 정도 주가가 오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정말 중요한 소재인가 봅니다.


오늘은 수소폭발, 수소 경제 그리고 탄소섬유에 대한 이야기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수소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