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차량의 타이어를 보신 적이 있나요? 한쪽만 닳아져있거나, 양쪽이 닳아져있거나, 울퉁불퉁 닳아져있는 타이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듯 타이어 마모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기에 타이어 마모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레드 중심부 마모
트레드의 중심부가 마모되었나요? 트레드의 중심부 마모의 원인으로는 부적절한 타이어 휠조립, 토우 조정 불량, 과도한 급 가속 주행, 타이어 공기압 과다로 인한 원인일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과다로 인한 마모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후륜 구동의 차량의 경우, 후륜쪽 타이어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타이어 림폭이 휠보다 작을 때 나타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제네시스, 코란도 스포츠, 테슬라 모델 3 등 폭이 큰 타이어에서도 볼 수 있었고, 상대적으로 작은 타이어에서도 볼 수 있었습니다. 후륜타이어에서 이런 모습은 정상적인 모습으로 생각됩니다.

숄더부 양쪽 측면 마모
타이어를 보았을 때 양쪽 끝부분을 숄더라고 칭합니다. 양쪽의 숄더부가 마모되었다는건 부적절한 타이어 휠 조립, 타이어 공기압 과소, 서스펜션 구성부품 손상, 과도한 속도로 선회 주행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타이어 림폭이 휠보다 클 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숄더부 한쪽 측면 마모
숄더부 한쪽 측면 마모는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바깥쪽 편마모도 일어나지만 보통은 안쪽 편마모가 많이 나타납니다. 원인으로는 타이어 공기압 과소, 토우 조정 불량, 캠버각 불량, 서스펜션 구성부품 손상이 있겠습니다.
토우의 값이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부분마모
부분마모는 타이어가 부분적으로 마모가 된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은 브레이크 디스크 불량, 과도한 급제동, 서스펜션 구성부품 손상, 타이어 공기압 과소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제 생각이만 브레이크 디스크 불량으로 인한 마모가 가장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긴 드문 현상입니다.

깃털 마모
깃털마모는 타이어의 마모형태가 깃털처럼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토우 조정 불량, 타이 로드 손상, 너클 손상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큰 충격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얼라이먼트 확인없이 그냥 타는 분들에게서 볼 수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대각선 마모
대각선 마모는 마모가 대각선을 보이는 모습입니다. 토우 조정 불량, 서스펜션 구성부품의 손상 등이 원인이 되겠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타이어 마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번씩 타이어 체크하시고 무엇이 원인인지 파악한 후 타이어를 조금 더 오래 쓸 수 있도록 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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