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와이상점입니다.
오늘은 책, 타이어 정복기를 통해서 인치업에 대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타이어 업계에 일하다보면 인치업을 하게되는 경우를 자주 접합니다.
어떻게 하면 차에 문제없이 인치업을 할 수 있게 되는걸까요?
타이어 인치 업이란 출고 당시 장착된 제품 규격보다 큰 사이즈의 휠과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을 말합니다.
타이어의 전체 직경은 기존 출고용과 동일하게 유지하고 접지 폭을 넓히고 편평비를 낮춰서 휠의 직경을 키우는 것입니다.

타이어 인치업이 주는 문제
타이어의 직경 변화는 속도계 오차의 원인이 되며 직경이 커지면 속도계는 실제 속도보다 작게 나타내고, 직경이 작아지면 실제 속도보다 높은 속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타이어 직경 산출 공식>
[타이어 단면폭(mm) X 편평비/100 x 2 ] + [휠 사이즈(inch) x 25.4]

*휠이 유지된 상태에서 폭을 넓히는 광폭타이어를 사용할 때는 단면폭이 +10단위로 증가하면 편평비 -5단위로 해줍니다.
*휠 자체가 인치업이 되는 경우에는 휠직경 1인치 증가할 때 단면폭은 +10증가하고 편평비가 -10단위로 감소합니다.
타이어 인치 업 효과
타이어 인치 업의 효과는 외관 품질을 향상시키는 드레스 업(Dress Up) 효과와 타이어의 접지 면적을 넓히고 사이드 월의 높이(편평비)를 낮춰 고속 주행 시 흔들림을 최소화하여 코너링 안정성을 향상시켜준다고 합니다.
코너링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퍼포먼스 업(Performance Up) 효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휠과 타이어를 교체하는 경제적인 부담, 중량 증가와 편평비가 낮아지면서 연비와 승차감이 저하됩니다.
주행 중 마찰 소음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타이어 인치 업은 전문가(타이어 전문점)와 상담을 통해 나의 취향과 주행 스타일에 맞는 튜닝 방법을 꼼꼼히 검토한 후 결정하기 바랍니다.라며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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