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타이어는 공기압 상태에 따라 수명, 승차감, 소음, 마모 상태, 주행 안정성이 크게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타이어 공기압은 어떻게 점검해야하고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어떤 현상이 벌어지는지에 대해 책 <타이어 정복기>를 통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에 대해 궁금하다면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타이어 공기압 누출
일반적인 타이어는 월 평균 1~2 psi(단위 인치당 압력) 정도 자연 누출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공기압에 따라 타이어의 성능이 어떻게 달라지고 증상별 조치법 및 올바른 공기압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는 발열을 조심하자
타이어는 열이 발생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만 해도 대부분의 사고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타이어 성능도 타이어 공기압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어떻게 하면 타이어에 열이 발생될까요?
공기압 부족, 과적, 과속, 급제동 및 급출발, 장시간 운행 등의 요인이 있습니다.
타이어는 표면 온도가 +20℃ 증가할 경우 타이어 수명이 약 15~20% 감소한다고 합니다.
(상당히 많이 감소하는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표준 적재량 대비 20% 과적할 경우 타이어 수명은 약 30%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포터나 봉고, 코란도 스포츠 등 상용 목적으로 이용하는 차량에서 타이어가 빨리 닳는 경향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공기압이 과하거나 부족하면 어떻게 될까?
규정 공기압 대비 20%가 부족할 경우 타이어 수명은 평균 15% 정도 감소한다고 합니다.
규정 공기압 대비 45%가 부족할 경우 타이어 수명은 평균 40% 정도 감소합니다.
비정상적인 마모 양상을 보여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수명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공기압 부족
내/외측의 숄더(어깨부위)에 편마모가 발생되며, 심한 경우 드라이/웻 (Dry Wet) 노면의 견인력 및 제동력이 감소하고 슬립(미끌림) 현상이 쉽게 발생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타이어의 트레드(접지면) 패턴 중 견인력과 제동력을 담당하는 숄더부의 블록이 과마모되어 지면에 적절한 마찰력을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공기압과 연비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타이어의 공기압은 자동차의 연비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공기압이 과부족할 경우 트레드의 양쪽 숄더가 지면에 비정상적으로 접지 되면서 주행 저항을 발생시킵니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연료가 소모로 이어지고 결국 연비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평소보다 연비가 저하되는 것 같다면 공기압 점검을 가장 먼저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분 | 공기압 3psi 부족시 | 공기압 6psi 부족시 | 공기압 9psi부족시 |
연비 | 연비 5~10% 증가 | 연비 10~20% 증가 | 연비 20~30% 증가 |
타이어 수명 | 10% 수명 감소 | 30% 수명 감소 | 45% 수명 감소 |
(연비 증가는 효율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공기압 발열, 과다와 부족, 연비와의 관계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알고있었던 부분도 있지만 %나타내는 수치는 몰랐던 사실이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치까지 알고 있다면 조금 더 전문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공기압 부족에 따른 파열 현상과 내 차에 맞는 공기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TPMS(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에 대하여 (0) | 2023.08.04 |
---|---|
공기압 과다와 부족 그리고 적정공기압 (0) | 2023.08.02 |
올바른 타이어 보관법 알아보자 (0) | 2023.07.28 |
타이어 트레드별 특성과 초고성능 타이어 (0) | 2023.07.24 |
타이어 분류 (용도별 분류, 구조별분류, 계절별분류) (0) | 2023.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