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과열이 일어나는 까닭은 무엇이며, 엔진과열은 어떤 증상을 일으킬까요?
책, <내 차 알고타면 이익이다>를 읽고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공부가 되었으면 합니다.

엔진과열
엔진이 과열되는 이유는 냉각 장치가 엔진의 열을 다 식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엔진은 열기관이고, 열효율은 20~25%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열기관 - 열에너지(연료의 연소)가 기계적에너지(일)로 전환시키는 장치)
나머지 80%는 폐열로 나옵니다.
이 열을 원활하게 빼내 주지 않는다면 엔진에 열이 쌓여 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온도가 너무 올라가면 어떻게될까요?
엔진 본체가 녹아버리거나 들러붙어 손상을 입기 때문에 냉각 장치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인
엔진 과열은 냉각 장치가 정상일 때도 일어날 수 있지만 요즘 차량은 냉각 장치 용량이 크기 때문에 그런 일은 잘 없다고 합니다. 주로 발생하는 원인은 냉각수의 부족이거나 냉각 팬 작동 센서가 고장나는 등 특별한 원인으로 과열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흔히 고속 주행을 할 때 엔진이 과열된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고속 주행을 할 때면 엔진 룸으로 엄청난 바람이 쏟아져 들어오기 때문에 냉각 팬이 작동하지 않아도 냉각 성능이 넉넉해집니다.
정상적인 자동차를 볼 때 '엔진이 너무 많은 페열을 방출하기 때문에' 과열이 발생하는 것은 아주 급한 언덕길을 장시간 오를 때의 일입니다.
정규 도로가 아닌데 차를 타고 산꼭대기까지 등반할 수 있는 코스처럼 출력을 많이 내지만 속력은 얼마 나지 않는 언덕길을 올라갈 때 이런 경우가 있다고 말해줍니다.
증상
다음으로 증상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과열이 되면 어떤 증상이 일어날까요?
첫번째로 계기판의 냉각수 온도계의 눈금이 올라가게 됩니다.
정상 범위보다 올라가기 시작해서 적색 부분까지 도달하면 과열 상태인 것입니다.
그 다음, 엔진 룸쪽에서 달짝지근한 냄새가 납니다.
이는 냉각수가 끓어 밖으로 넘치면서 부동액에서 나는 냄새입니다.
과열이 더 진전되면 엔진 출력이 떨어집니다. 엑셀러레이터를 계속 밟아도 출력은 자꾸만 떨어집니다.
이 정도 되었는데 눈치채지 못하고 계속 엔진을 혹사시키면 결국 *엔진 실린더 헤드를 망가뜨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출력이 떨어진다고 생각들면 빨리 수온계를 보고 다음 단계인 '처리법'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처리법은 다음 글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내어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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