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주차 브레이크 레버가 느슨할 때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공부하는 핫동이 입니다!
오늘은 책 < 내 차 알고 타면 이익이다>를 읽고 
주차 브레이크 레버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2004년에 출간된 책이다 보니 지금과는 많이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혹시나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다시 공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한참 잡아당겨도 별로 힘이 걸리지 않는 차는 비탈길에 주차했을 때
차가 밀려 내려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트렁크에 짐을 가득 실으면 밀려내려갈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주차 브레이크 레버가 제대로 힘을 받지 못하고 헐렁한 것은 조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차 브레이크 레버 조작력은 차에 따라 다르지만 한 20kg 이라고 합니다. 
20kg이면 굉장히 큰 힘이라고 설명하며, 주차 브레이크는 비상 작동할 경우에 신뢰성 확보를 위해 
부스터(배력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힘을 전달하므로 작동력이 강하다고 합니다. 
 
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는 힘은 와이어 케이블을 통해 뒷바퀴 브레이크로 전달됩니다. 
요즘의 자동차는 브레이크액의 압력을 이용해서 마찰 손실을 거의 없앤 유압식 브레이크(hydraulic barke)로 바뀌었지만
유압식 브레이크 장치는 주차 브레이크로서 적당하지 않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오래 주차해 두면 브레이크액이 서서히 새면서 제동력이 감소된 자동차가 저절로 굴러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차 브레이크는 별도로 설치된 와이어 케이블을 사용한 기계식으로 구성합니다. 
 
주차 브레이크 레버에 연결된 와이어 케이블이 너무 느슨하면 레버를 최대한 잡아당겨도 케이블이 충분히 당겨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케이블 길이 조정 장치는 실내 주차 브레이크 뒷부분에 숨겨져 있습니다. 
*센터 콘솔 박스가 있는 차종은 콘솔 박스 내부 통을 들어올리면 밑에 조정 나사가 보입니다. 
 
조정 나사는 잼 너트(jam nut)방식으로 너트 두 개가 함꼐 물려 있는데, 조정할 때는 고정용 너트를 풀고 조정 너트를 돌려 와이어를 적당한 길이로 맞춘 뒤에 고정용 너트를 그 위에 꽉 죄어 주면 너트 사이의 마찰로 인해 조정 너트가 풀리지 않게 됩니다. 조정한 뒤에 고정용 너트를 죄어 주는 것을 잊으면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마다 조정 너트가 조금씩 풀립니다.
 
중형차 이상에서 뒷바퀴 브레이크가 디스크 방식으로 된 차종은 속에 주차 브레이크 전용 소형 드럼 브레이크가 내장되어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제동에 큰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운전자의 약한 손 힘으로 강한 제동력을 발생시켜주는 드럼 브레이크를 추가한 것입니다. 주차 전용 드럼 브레이크는 간단한 구조로 되어있어서 라이닝의 자동 간극 조정 장치도 없습니다.
 
바퀴가 회전하는 상태에서 작동되는 것이 아니므로 라이닝이 마모되지 않기 때문에 처음에 메이커에서 수동으로 간격을 맞춰 주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주차 전용 드럼 브레이크가 사용된 차종에서는 실수로 주차 브레이크를 채운 채 수km 이상 장거리 주행해서 라이닝이 많이 마모되면 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많이 올려야 주차 브레이크가 듣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실내에서 와이어 길이 조정만 해서는 안되고 뒷바퀴 드럼 브레이크에 있는 점검용 플라스틱 마개를 열고 라이닝과 드럼 사이의 간격을 수동으로 새로 맞춰 줘야 한다고 합니다. 
 
이 때도 라이닝과 드럼 간격을 무리하게 좁히면 주행 중 브레이크가 걸린 상태로 될 수 있습니다. 
반면 주차 브레이크 전용 라이닝을 새로 설치한 뒤에는 주차 브레이크를 채우고 저속으로 500m쯤 주행해서 
새 라이닝이 드럼의 표면에 맞게 마모되도록 하는 길들이기 작업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길들이기 작업을 하지 않으면 주차 브레이크의 고정력이 약해서 주차 브레이크를 채워도 언덕길에서 차가 쉽게 굴러 내려간다고 합니다. 
 


요즘 차들은 주차 레버가 아닌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지만 
제가 일하는 시골에서는 주차 레버가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글로는 잘 이해가 안가고 한번쯤 해보면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레이크 페달이 뻑뻑하다  (0) 2023.02.03
ABS 경고등이 들어올 때  (0) 2023.02.01
브레이크가 밀리는 경우에 대한 정리  (0) 2023.01.27
브레이크 잡을 때 끽하는 소리  (0) 2023.01.26
편제동  (0) 2023.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