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공부하는 핫동이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기초지식 중에 타이어에 관한 지식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책,<박병일의 자동차 백과>를 참고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자동차나 자전거의 바퀴에 끼우는 것을 타이어라고 합니다.
타이어는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에 대해서 잘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먼저 가볍게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타이어는 고무타이어입니다.
최초로 고무타이어를 고안해낸 사람은
1846년 영국의 토마스 핸콕이라고 합니다.
그가 처음 고안한 솔리드 타이어라고 불렸던 통고무 타이어는
화학적으로 안정적이지 않아서 주행 중 발열로 인해 타이어가 녹아 실용화 되진 못했다고 전해집니다.
타이어의 구조

트레드 - 노면과 접촉하는 면으로 두꺼운 고무 층으로 만들어져 있다. 트레드 패턴이 파여 있다.
숄더 - 트레드와 사이드 월을 연결한다.
사이드 월 - 자동차의 중량을 지탱하고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한다.
벨트/브레이커 - 카커스 코드를 보강하는 층, 래디얼 구조에서는 주로 스틸로 만들어진 벨트가 카커스 코드를 잡아주고, 바이어스 구조에서는 주로 나일론으로 만들어진 브레이커가 잡아준다.
카커스 코드 - 타이어의 골격을 이루는 층,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테르, 스틸 등을 고무로 휘감은 것이 겹쳐져 있다. 진행 방향에 대해 90도로 겹쳐놓은 것을 래디얼 구조, 45도로 겹쳐놓은 것을 바이어스 구조라고 한다.
비드 - 휠의 림에 타이어를 고정한다. 비드 와이어(금속제 와이어)나 비드 필러(튼튼한 고무)로 보강한다.
이너 라이너 - 공기가 새는 것을 막아준다.
타이어의 표시와 DOT 기호
이 부분은 타이어를 교체하러 갔을 때 도움이 많이 될 만한 부분입니다.


타이어 속도기호
속도표시(심볼) | F | L | M | N | P | Q | R | S | T | U | H | V |
한계속도 (km/hr) |
80 | 120 | 130 | 140 | 150 | 160 | 170 | 180 | 190 | 200 | 210 | 220 |
타이어 편평비
타이어 폭에 대한 타이어 높이의 비
1보다 숫자가 적어질수록 타이어 폭이 점점 넓어지게 됩니다.
편평비는 타이어를 림에 조립하고 규정 공기압을 넣은 뒤 하중을 가하지 않고
타이어의 무늬나 문자 등을 포함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해야한다고 합니다.
*편평비(%) = 높이(H)/단면 폭(W) X 100
편평 타이어의 특성
넓은 접지면과 숄더 부까지 배열된 미세하고 많은 트레드 패턴으로 승차감을 향상시켜줍니다.
일반 타이어보다 코너링 성능이 15% 향상, 급선회 시에도 접지성이 확실하여 습기가 있는 노면에서도 안정성을 가집니다.
넓은 타이어 폭으로 인해 접지성이 향상되어 제동 성능에서도 탁월함을 보여줍니다.
타이어 수명도 연장된다고 합니다.
타이어에 관해 조금 공부했습니다.
아버지 가게를 이어감에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자주 자주 보면서 머릿속에 넣어야 할 것입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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