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추세선을 통한 매매타이밍잡는 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공부하는 핫동이입니다.
오늘은 추세선을 통한 매매타이밍 잡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책, 네이버증권으로 배우는 주식투자 실전가이드북의 내용을 정리하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추세선?

주가는 일정 기간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려는 추세를 가집니다. 이런 추세를 차트에 쉽게 나타낸 선을 추세선이라고 합니다.
추세선을 그릴 때 중요한 것은 기간입니다. 
하락추세선은 고점을 우하향 방향으로 연결하여 그립니다. 이렇게 그린 하락추세선은 다른 말로 '저항선'이라고 불립니다. 
상승추세선은 주가의 저점을 우상향으로 연결한 선입니다. 상승추세선은 다른 말로 '지지선'이라고 합니다.
 
기간에 달라질 때마다 오늘의 주가는 상승추세일 수도 있고, 하락추세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투자 성향과 투자 기간에 따른 추세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세선 분석을 위해서는 여러 개의 추세선을 동시에 그려두고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하나의 차트를 두고 빨간색으로는 지지선을, 파란색으로는 저항선을 그립니다.
 
지지선은 상승 중인 추세를 지지해주는데, 주가는 빨간색 지지선을 타고 오르다가 어느 순간이 되면 지지선을 깨고 하락하기 시작합니다. 
 
바로 이런 타이밍이 주식을 매도해야하는 시점이며, 지지선을 아래로 강하게 뚫고 하락하는 순간이라면 보유 중인 주식은 매도하고, 매수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매수타이밍

추세선을 활용한 매수타이밍은 어떻게 할까요?
파란색 저항선을 위로 뚫고 상승하는 시점에 하면 됩니다. 
하락을 시작한 주가는 저항선의 저항을 받고 일정 기간 계속 하락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가장 아래에 있는 지지선 부근에 다다르면 투자자의 심리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더 하락해야할까? 아니면 지금이 바닥일까?'
 
지지선 부근에서 이제는 바닥이라는 심리가 강해진다면 주가는 지지를 받고 상승을 시작합니다.
이렇게 상승을 시작하는 시점은 동시에 그동안 주가의 상승에 저항하고 있던 저항선을 위로 뚫고 올라가는 시점이 됩니다.
매수는 이런 타이밍에 하면 됩니다. 
 
추세선을 이용한 매매는 지지선의 지지를 받은 다음, 저항선을 뚫고 올라가는 시점에 매수하는 것입니다. 
상승을 시작한 주가는 다시 지지선의 지지를 받고 상승하게 되는데, 지지선을 아래로 뚫고 하락하기 시작하면 매도하면 됩니다. 끝으로 항상 자신의 투자 기간에 따른 지지선과 저항선의 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설명한 것은 과거 차트의 기록일 뿐입니다. 과거 차트를 두고 그림을 그려보면 맞을 수 밖에 없다는 함정이 있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오늘의 주가가 과연 상승추세인지 하락추세인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가급적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전합니다. 
확실히 저항선을 뚫고 올라가는 모습을 보면서 매수를 해야합니다. 
 
지지선은 지지했던 기간이 길어질수록 힘이 강해집니다. 
그 이유는 그만큼 오래 기간 '이 선에는 지지할 것'이라는 사람들의 심리가 농축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개인투자자는 그저 확실하게 확인된 주가추세를 읽고 따라가는 매매법을 추천합니다. 
이동평균선이나 주가의 흐름을 알려주는 여러 가지 보조지표를 통해 차트를 복합적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전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