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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캔들분석을 통한 매도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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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네이버 증권으로 배우는 주식투자 실전가이드북을 통해 캔들 분석을 통한 매도 시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도 시기 역시 3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1. 최근 캔들 세 개를 살펴봤을 때, 최근 양봉 기준으로 50%아래로 뚫고 내려가면 매도한다.
이때 양봉이 두 개라면 두 개의 길이를 더한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2. 최근 양봉을 100%아래로 뚫고 하락하면 매도하면 됩니다. 
이는 첫 번째 상황과 비교해볼 때, 훨씬 강력한 매도 신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첫 번째 상황이 발생했다면 조금 더 기다려볼 수 있겠지만 두 번째 상황이 발생한다면 매도를 생각하는 것이 좋을 때가 많다고 저자가 말합니다. 
3. 갭 하락이 발생하면 매도합니다. 하락 상황에서 갭은 오늘의 고점이 어제의 저점보다도 낮은 경우입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캔들 차트 분석은 오직 단기적인 관점에서만 유효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은 캔들의 패턴이 전체 주가의 흐름 중 어디에서 발생했는지도 함께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적 저점구간에서 발생한 패턴과 주가의 고점에서 발생한 패턴은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끝으로 거래량도 함께 살펴봐야한다고 합니다. 
거래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캔들 분석은 확률이 높아집니다. 평소의 거래량들과 비교해볼 때, 거래량이 크게 늘어난다는 것은 투자자들의 심리가 모여든 결과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저자는 주가가 이미 많이 올라 버린 이후라면 절대로 추격 매수르 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전합니다. 
급등 이후에는 많은 경우, 눌림목 구간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눌림목도 없이 계속 상승하는 종목이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런 종목은 너무 아까워하며 욕심부리지 말라고 강조합니다.
자신만의 매매 원칙에 꼭 맞는 종목을, 꼭 맞는 시점에 매매하는 것이 투자 성공의 길이라 말합니다. 
 


오늘은 매도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매도는 항상 어렵습니다. 매도하면 내일이면 또 오를 것 같습니다.
그래도 자신의 매도 원칙이 있어야만 돈을 버는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계속 가지고 있다가는 끝까지 내려가는 그리고 많은 시간동안 스트레스 받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매도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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