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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 쇳소리에 관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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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공부하는 핫동이 입니다!
자동차에 대한 지식을 공부하기 위해 원형민님이 쓰신 책 <내 차, 알고 타면 이익이다>를
하나씩 정리해보기로 했습니다.
2004년에 발행된 책이니 지금과는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시동 걸 때 엔진에 엔진 오일이 조금도 없는 것처럼 엄청난 쇳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소리는 시동을 걸고 10초쯤 지나면 없어지는데 오일이 없어서 나는 소리가 아니라고 합니다.
엔진오일이 없을 때는 아예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이 소리는 엔진에 걸려있는 고무 벨트가 미끄러지며 내는 마찰음입니다.
엔진에는 한개에서 세개의 고무 벨트가 걸려있습니다.
누비라, 레간자, 그랜저 XG는 벨트 하나로 발전기, 냉각수 펌프, 에어컨 압축기, 파워 스티어링 펌프 모두 구동합니다.
반면 별도의 벨트를 사용하는 차들도 있습니다.

조금 더 깊이 들어가보자면 고무 벨트를 걸어 놓은 장력이 부족하면 엔진 시동이 걸렸을 때 고무 벨트가 헛돌면서 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찰열로 인해 고무가 뜨거워지면서 말랑말랑해져 더 미끄러지지 않고, 소리도 사라지는 것입니다.

장력을 어느 정도로 맞추는 것이 좋을까요?
일반적으로 고무 벨트 장력은 풀리 사이에 걸쳐진 벨트를 엄지손가락으로 힘껏 눌렀을 때 1cm쯤 내려가면 정상이라고 합니다. 측정은 엔진이 멈췄을 때 합니다.

장력 조절 방법
소형 고압 가스 실린더나 스프링을 이용해서 자동으로 벨트 풀리를 당겨 주는 차종도 있으며, 발전기의 위치를 이동시켜 조절하는 차종도 있습니다. 자동으로 당겨 주는 차종이 편하고 벨트 소음이 덜하다고 합니다.

장력이 너무 작으면 벨트가 헛돌기 때문에 미끄러지면서 소음이 발생하고 벨트에 걸려 돌아가는 장치들이 동력을 충분히 받지 못해 발전량이 부족하다든지 파워 스티어링이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반면 장력이 너무 크면 벨트를 걸어 주는 각 장치의 회전부 베어링에 엄청난 힘이 걸리게 되고 과부하로 인해 베어링이 손상되면 엔진 회전 때 '그르륵'하고 작은 탱크가 굴러가는 소리가 납니다. 베어링이 망가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벨트 장력이 정상일 때 미끄러지는 소음이 나는 경우
이 것은 벨트 자체의 문제라고 합니다. 마찰면이 지나치게 닳아서 매끈 매끈해졌기 때문. 품질 좋은 새 벨트로 바꿔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에어컨이나 파워 스티어링 벨트처럼 평소에는 힘을 받지 않다가 장치가 사용될 때만 힘을 전달하는 벨트는 작동할 때에만 미끄러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에어컨을 켜면 엔진 룸에서 '끼이이'하는 소리가 잠시 나는 것은 에어컨 압축기가 돌아가려고 할 때에 에어컨 벨트가 미끄러지는 소리입니다.

엔진에 걸려 회전하는 여러 벨트는 그 중에 가장 중요한 타이밍 벨트를 교환할 때 함께 교환합니다.

출처 두피디아: 타이밍벨트

타이밍 벨트의 교환 주기는 차종에 따라 조금 차이는 나지만 80,000km 입니다.
타이밍 벨트를 교환하려면 어차피 그 앞에 걸려 있는 벨트들을 다 풀어야 하므로 그 때 팬 벨트, 에어컨 벨트, 파워 스티어링 벨트도 함께 새 것으로 바꾸면 한 번의 작업으로 해결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타이밍 벨트
크랭크 축에 장착된 타이밍 기어와 캠축에 장착된 타이밍 기어를 연결해 회전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벨트
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종류는 고무 벨트가 가장 많고 거의 모든 승용차량에 적용된다고 합니다. 간혹 체인으로 된 차량도 있다고 합니다.
벨트가 느슨해질 경우 점화시기 부정확, 엔진 출력 저하, 끊어질 경우 시동이 꺼져 운행 불가
벨트가 끊어졌는지 확인하는 방법 : 타이밍벨트 커버를 연 뒤, 스타터 모터가 회전할 때 캠축 기어가 같이 도는지 안도는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엔진 쇳소리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타이밍벨트라는 것도 알게되고 유익한 공부가 되었습니다.


궁금한게 있으시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에 달아주세요.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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