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무상증자 유상증자 차이점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공부하는 핫동이 입니다! 

 

오늘은 무상증자와 유상증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는 먼저 '이기자의 주식코칭'이라는 카페를 통해 공부를 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주식을 하다보면 무상증자에 의해 아니면 유상증자에 의해 주가가 요동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과연 무상증자는 무엇이고 유상증자는 무엇일까요?

 

그전에 증자라는 개념을 알고 갈 필요가 있겠습니다. 

 

증자란?

증자(增資) = 더할 증 + 재물 자 = 회사가 주식을 더 발행해 자본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증자의 이유?

회사가 증자를 하는 이유는 쉽게 사업자금을 조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는 법인명으로 채권을 발행하거나 은행에서 융자를 할 수 있지만, 증자의 방법을 선호합니다. 

 

증자를 통해 회사의 자본금 규모를 늘려 회사의 사업 밑천을 늘립니다. 따라서 대외신용도도 높아져 

금융기관이나 투자자로부터 사업자금을 모으거나 투자유치가 더 쉬워지는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증자에 대해 들어가기 전에 회사 자본의 구조에 대해 알면 증자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회사의 재산(총자산은) 크게 자본(자기자본과)과 부채(타인자본)로 나뉩니다. 또 자본은 자본금(주식발행대금)과 잉여금(자본금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금)으로 세분됩니다. 

 

여기서 잉여금은 회사가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금이며, 잉여금은 회사가 자본금과 함께 사업자금으로 쓸 수도 있고,

주주에게 배당을 나눠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증자의 분류

증자에는 무상증자와 유상증자 방식으로 나뉩니다. 

 

무상증자는 새로 발행한 주식을 주주들에게 공짜로 나눠주는 것이고, 유상증자는 돈을 받고 주식을 나눠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공짜로 주식을 나눠주는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상증자와 유상증자의 차이점

 

무상증자와 유상증자의 차이점

 

무상증자는 잉여금의 일부를 자본금으로 옮겨둔 후 늘어난 자본금만큼 주식을 발행해 기존 주주들에게 공짜로 나눠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상증자를 실시한다고 해서 회사의 자기 자본 총액은 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회사 밖에서 돈을 유치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반면 유상증자는 주식을 추가로 발행해 회사 밖에서 자본금을 유치하므로 자기자본 총액이 늘어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즉 회사의 자기 자본 총액이 늘어난다는 것이죠.

 

유상증자의 방식에는 주주배정방식, 일반공모방식, 3자배정방식이 있습니다.

주주배정방식 - 기존 주주에게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배정

일반공모방식 -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공개 판매

3자 배정방식 - 지정된 특정인에게 새로 발행되는 주식을 사들일 권리는 주는 것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

무상증자를 통해 주식을 발행해 주주들에게 공짜로 준다면 회사에는 무슨 이득이 있길래 무상증자를 실시하는 것일까요?

 

무상증자는 유상증자처럼 새로운 자금을 유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무상증자를 통해 자사 발행종목의 인기를 높여 주가 상승효과를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무상증자는 단기적인 주가 상승을 부르기도 합니다. 

무상증자를 실시하는 회사는 재무구조가 탄탄하다는 인식을 주기 때문입니다. 

 

유상증자를 하는 이유?

자본금이 필요한 기업이 채권을 발행하거나 융자를하면 원금을 갚아야 하고, 이자도 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상증자를 실시하면 원리금 상환부담 없이 자본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 밑천을 늘리고, 회사의 재무구조도 개선해 장기적으로 주가상승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는 아무나 어느 때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증시가 좋은 경우, 주가가 오르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증시가 나쁜 경우에는 수요가 적어 오히려 주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하락장에서 비우량기업이 유상증자에 나선다면, 신주를 매매할 주주를 찾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무상증자와 유상증자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뉴스에서 떠들썩 거리던 증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서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공부를 위해 도움을 받는 곳은 여기입니다.

증권투자권유대행인, 이기자의 '주식코칭' : 네이버 카페 (naver.com)

 

증권투자권유대행인, 하리마호의 '주식코칭' : 네이버 카페

증권투자권유대행인, '이기자의 주식코칭' 카페입니다. 차트분석을 통한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내기!

cafe.naver.com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